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2:30 ~ 14:00

일요일 공휴일 휴진입니다.

전화상담문의

  • 02-936-1117
  • FAX. 02-936-2505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10]건의 ''??덉븬''와 관련된 Q&A 입니다.

 25세 여자입니다. 저는 항상 혈압을 재면 100/60mmHg 으로 낮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지럽고 기운이 없고 밥맛도 없습니다. 치료를 받아야 되는 겁니까?

당신은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통계적으로 혈압이 낮은 사람은 이렇다 할 증상만 없다면 다른 사람보다 장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다른 병이 없고 혈압이 낮으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당신이 호소하는 증상은 혈압이 낮은 것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안심하십시오.

 어제 밤에 어머니가 갑자기 힘이 없어지시고 어지럽다고 하시면서 기운이 없어지시더라고요. 전 깜짝놀라서 죽는줄 알았습니다. 오래전에 한번 쓰러지신 적이 있다고 합니다. 저혈압이라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저혈압이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는 예는 흔치 않읍니다. 그러나 기운이 없고 어지러운 것이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음식을 조금 짠 듯이 드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는 있읍니다. 혈압을 높이기 위해 약을 드시는 것은 다른 부작용의 위험이 있어서 일반적으로는 잘 권하지 않읍니다. 저혈압 외에 몇가지 심장 질환 등이 이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읍니다. 가까운 가정의학과나 내과에서 일단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지러움증의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가벼운 어지러운 증상, 즉 잠시 어지럽다가 쉽게 그 증상이 소실되는 경우, 이런 경우 확실한 원인을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다. 어지러움증은 저혈압으로 생기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혈액순환의 문제로 생기기도 합니다. 일시적으로 뇌로 가는 혈액량이 감소하여 생기는 경우이거나, 뇌로 가는 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의 문제로 생기거나, 목뼈에 관절염이 있어 목을 돌리거나 위를 쳐다볼 때 정맥을 눌러 생기기도 합니다. 때로는 원인없이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혈압이 떨어져(기립성 저혈압) 어지러움증이 생기거나 복용중인 약물에 의해 기립성 저혈압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다른 이유는 내이(Inner EAR)의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유는 우리몸의 내이에는 액체로 차있는 관이 있어 몸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데, 여기에 감기 등으로 인하여 염증이 생기면 균형조절이 잘 되지 못해 일시적인 어지러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열이 나거나, 빈혈이 있거나, 당뇨병이 있거나, 심장병이 있거나 하는 경우에도 어지러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언제가 부터 머리가 무겁고 소화가 안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혈압을 재보니(오후시간)116/64가 나오는데 괜찮은가요. 저혈압도 고혈압과 똑같이 음식조절을 해야하나요? 참고로 친정어머니께서 60세에 뇌졸중으로 쓰러지셨습니다. 또 손발도 많이 저립니다.

당신은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통계적으로 혈압이 낮은 사람은 이렇다 할 증상만 없다면 다른 사람보다 장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되던 사람이 갑자기 혈압이 떨어진다면 그것은 정상적인 것으로 볼 수 없지만 원래 혈압이 낮게 지속되는 현상은 이상으로 볼 수 없으며 체질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위험하다느니 하는 말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질환은 어떤 종류의 질환이든지간에 상태가 심해져 심장의 혈액 박출량이 떨어지든가 전신적인 혈압 조절 능력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그러나 다른 질환의 증거가 하나도 없이 혈압만 낮다면 걱정할 필요가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일반적으로 다른 병이 없고 혈압이 낮으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당신이 호소하는 증상은 혈압이 낮은 것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안심하십시오. 저혈압이 질환이 아닌 이상 특별한 음식조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골고루 영양 섭취를 하시는 일반적인 수준의 건강 관리가 중요할 것입니다.

 자리에서 일어날 때 잠시 어지러움을 느끼는데 이런게 기립성 저혈압인가요?

기립성저혈압은 체위성저혈압이라고도 하며, 체위 변환시에 혈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이 장애되어 일어나는 저혈압입니다. 일어설 때 혈압의 저하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일어설 때 최대혈압이 20㎜Hg 이상 하강하는 것을 기립성저혈압이라 합니다. 기립성저혈압에는 원인이 분명한 증후성의 것과 원인불명인 특발성(特發性)의 것이 있는데, 증후성의 원인이 되는 병으로는 파킨슨병·뇌혈관장애·당뇨병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혈압이 90/50입니다. 예전에는 70/40인적도 있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으나 고개를 돌릴때 귀뒤쪽 머리가 당길때가 많습니다. 특히 몸이 피곤하면 더 그렇구요. 혈압이 낮아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혈압을 120/80으로 만들어야 하는지 그렇다면 방법은 뭐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만성적인 저혈압이라는 것은 질환이 아니며 치료할 필요가 없는 상태입니다. 저혈압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원래 혈압이 정상이거나 높은 사람이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저혈압 때문에 특별한 치료를 받으실 필요는 없으며 지속적인 운동과 고른 영양섭취, 그리고 수분섭취량의 증량 등 일반적인 건강관리로 충분합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혈압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이구요.

 저혈압은 혈압을 실제로 재어봐야 알 수 있을 텐데 보통 느끼는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저혈압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호소는 다양하지만, 현기증·권태감·두통·동계(動悸)·피로감·식욕감퇴 등의 증상이 많으며, 정상인에 비하여 기본적인 힘이 부족하여 피로해지기 쉽고 나른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각증상은 여름철에 더하며 혈압도 저하되기 쉽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이 심한 경우에는 기분이 나빠지고, 서 있으면 쓰러질 것 같고(실신경향), 또 피로권태감이 들며,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일의 능률이 저하되거나 사고력이 둔해집니다.

 저혈압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혈압의 저하에는 심장수축력의 감퇴, 심박출량의 저하, 순환혈액량의 감소, 말초혈관저항의 감소 등이 관여합니다. 그 밖에 외인(外因)으로는 온도·환경·음식물·풍토 등도 혈압이 낮아지는 현상과 관련이 있으며, 내인으로는 유전관계도 인정되고 있습니다.

 혈압이 낮은 병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저혈압의 원인은 무엇인지요?

혈압이 낮은 병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급성으로 혈압이 낮아져서 환자가 어지럽고 실신하는 경우에는 쇼크 상태입니다. 출혈에 의한 것, 알레르기 과민성에 의한 것, 심장질환에 의한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혈압이 낮은 병은 비교적 드뭅니다. 부신 작용이 저하된 환자, 노인에게서 발생되는 식후성 저혈압, 자율신경조절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매우 어지럽고 일반적으로 앉았다 일어날 때 더욱 심하며, 실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혈압이 낮고 어지럼증이 심하면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혈압이 얼마나 낮으면 저혈압이라고 하나요?

혈압계로 전완동맥의 혈압을 측정하여, 최대 100㎜Hg 이하, 최소 60㎜Hg 이하인 상태를 말합니다.